
이미지:버즈니
모바일 홈쇼핑 플랫폼 홈쇼핑모아를 운영하는 버즈니(대표 남상협, 김성국)가 오는 5월 1일부터 3일까지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단일 인공지능 행사로 아시아 최대 규모로 개최되는 ‘제7회 국제인공지능대전(AI EXPO KOREA 2024)’에 참가해 자사 커머스 AI 기술을 선보인다.
버즈니는 설립 후 15년간 커머스 AI기술을 연구 개발해 온 인공지능 기술 기반 서비스 회사다. 기술 개발과 함께 국내 최대 모바일 홈쇼핑 플랫폼 ‘홈쇼핑모아’를 운영하며 커머스 분야에 AI기술을 접목해 성장하고 있다. 올해부터는 본격적으로 보유 중인 커머스 AI기술을 서비스형 AI(AI as a Service,AIaaS)로 제품화 해 AI 도입이 필요한 다양한 이커머스 기업에 기술을 제공하고 있다.
현재 버즈니의 기업향 브랜드인 ‘버즈니 에이플러스’를 통해 고객사에 제공되는 프로덕트는 검색 AIaaS, 리뷰 AIaaS, AI 숏츠 제너레이터, 추천 AIaaS, 쇼핑GPT 가 있다.
검색 AIaaS의 경우 매출 신장 효과가 검증된 이커머스 특화 검색엔진으로 Open API 연동을 통한 손쉬운 도입으로 가장 빠른 검색 성능 제고 경험을 제공한다. 실제로 버즈니 검색 AIaaS를 도입한 A고객사의 경우 클릭률과 주문액이 기존 대비 40~60%가 증가하며 비즈니스 효과를 극대화했다.
검색 외에도 이커머스 영역에서 꼭 필요한 기능들을 담은 이커머스 특화 리뷰 서비스 ‘리뷰 AIaaS’와 최소한의 리소스로 숏폼 트렌드에 발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AI기반 영상 요약 서비스 ‘AI 숏츠 제너레이터’, 챗GPT와 버즈니 커머스 AI기술을 결합한 쇼핑 어시스턴트 ‘쇼핑 GPT’, ‘추천 AIaaS’ 가 있다.
특히 버즈니 추천AI 기술의 경우 하이브리드 추천로직으로 연관상품 추천 및 개인화 추천부터 키워드기반 상품추천과 연관키워드 추천 등을 제공한다. 해당 기술은 고객사 테스트 결과 일반적인 추천 솔루션 대비 35% 이상 주문액을 증가시킨 가장 실용적인 솔루션이다.
버즈니 관계자는 “버즈니가 제공하는 기술 서비스는 모두 OpenAPI형태로 손쉬운 연동이 가능해 개발 리소스가 부족한 기업이라도 빠르게 커머스AI기술을 도입해 실제 서비스에 적용할 수 있다.”며 “커머스 도메인에 특화된 버즈니 커머스AI기술을 통해 고객사의 AI기반 디지털 전환과 실질적인 매출 성장에 도움 되고자 한다.”고 말했다.
출처 : 인공지능신문(https://www.aitimes.kr)